울산 치매요양원 정보 최신판

치매요양원

노인요양시설(요양원) 내 치매전담실이 있는 요양원이 치매전담 요양원입니다.

치매 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 환경을 제공하고 치매전문 교육을 받은 인력을 배치하여 치매 수급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반과 치매전담형 차이

1. 시설은 1인당 침실면적 확대, 공동거실 설치

2. 인력은 입소자당 요양보호사 배치기준 강화

3. 교육은 시설장, 요양보호사, 프로그램관리자 치매전문교육 필수 이수

4. 서비스는 치매맞춤형 프로그램 실시

울산 치매요양원

다비다노인요양원
052-252-6200
울산 동구 봉수로 28
울산북구실버케어센터
052-286-8800
울산 북구 증산공업로 167
http://울산북구실버케어센터.com
늘푸른노인전문요양원
052-248-7500
울산 중구 성안9길 18
http://www.ulsansilver.or.kr

치매 원인

1. 전반적인 뇌 기능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질환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알츠하이머병은 원인 미상의 신경퇴행설 질환으로, 전체 치매의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뇌의 혈액순환장애에 의한 혈관성 치매가 10~20%를 차지합니다.

그 외 뇌의 피질에 비정상적인 단백질 덩어리가 생기는 루이소체 치매 등이 있습니다.

2. 알츠하이머병은 두뇌의 수많은 신경세포가 서서히 쇠퇴하면서 뇌 조직이 소실되고 뇌가 위축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뇌세포의 유전적 질환이 아닌지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혈관성 치매는 뇌 안에서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서서히 신경세포가 죽거나, 갑자기 큰 뇌혈관이 막히거나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세포가 죽으면서 발생하는 치매를 의미합니다.

치매 증상

1. 기억력 저하 : 건망증은 어떤 사실을 기억하지 못해도 힌트를 주면 기억을 되살릴 수 있지만, 치매 환자는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언어 장애 : 사람과 물건의 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아 머뭇거리는 현상인 ‘명칭 실어증’이 있습니다.

3. 시공간 파악 능력 저하 : 길을 잃고 헤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낯선 곳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4. 계산능력 저하 : 거스름돈과 같은 잔돈을 주고받는 데 자주 실수가 생깁니다. 이전에 잘하던 돈 관리를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5. 성격 변화와 감정의 변화 : 과거 성격과 다른 모습들이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감정의 변화도 관찰됩니다. 우울증이 동반되어 수면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치매 예방

1. 치매의 증상 및 종류는 다양합니다. 현재까지 발생 기전이 확실히 규명되지 않았고,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도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것은 두뇌회전을 많이 시킬 수 있는 놀이나 독서입니다. 건전한 수준의 게임, 바둑, 카드놀이와 같은 종합적인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놀이가 건망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